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ICT Spot Issue (2019-20호) 5G시대 스마트 공장 확산을 위한 정책적 제언 - 민간기업에서의 추진 현황 중심으로 -
등록자 : ITFIND
발행일 : 2019-10-11
조회수 : 1515
새로운 산업시대에는 사람, 사물, 데이터, 프로세스 등이 서로 소통하며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창출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것들을 연결하며 기존의 산업 형태와 다른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 내는 시대에 경험하면서 산업구조를 고도화 해왔다.
5G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특히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등 최신 IT 기술이 적용 가능한 스마트공장에 전 세계 기업과 정부가 주목하고 있다. 5G 스마트공장에서는 기존의 물리적인 제조공정의 기계설비 또는 생산 공장이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되고 이를 통해 발생한 빅데이터를 수집해 인공지능으로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설계단계부터 가상공간에서 실제 기계설비와 제조 공정을 자동적․지능적으로 제어 할 수 있는 사이버 물리시스템이 핵심 기술로 부각되고 있다. 이를 통해 공장 내 장비, 부품들이 연결 및 상호 소통하는 생산체계로 최소비용과 시간으로 고객맞춤형 제품뿐만아니라 다품종 복합(대량/소량) 생산이 가능한 유연한 생산체계가 구현될 수 있다. 이렇듯 스마트 공장은 사업의 노동력을 기계로 대체하는 공장 자동화가 포함되는 개념이나 센서, 최첨단 공정, 데이터 등을 축적하는 디지털화 사물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 연결,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문제점 발견 및 즉각적 의사결정이 가능한 지능화로의 진화가 핵심이다.
국내 제조업은 출산율 감소에 따른 생산인구 감소와 인건비 상승으로 개발도상국 대비 경쟁력이 낮아진 상황이며 이러한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제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차원의 지원정책이 확대되고 있으며, 제조업분야 대기업도 자체적인 생산성 확보 및 효율성 증대를 위한 스마트 공장 도입이 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국내외 기업추진현황, 핵심기술을 점검해보고 관련 전문가들의 설문을 통해 업계 동향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기업과 정부의 나아가 방향을 점검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5G 스마트 공장 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과 중장기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해보고 향후 국내 제조기업의 체질 개선에 대한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시도는 국내 제조업뿐 만아니라 ICT 기업에도 새로운 전환의 계기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한 우리나라 산업체계 개편을 4차산업혁명 구조에 맞게 탈바꿈하기 위한 장기적 플랜시대의 닻을 올리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해본다.
  • 담당자 동향분석팀 김도현
  • 대표전화 042-612-8249
  •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