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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동향 [일본 20-3호]
등록자 : ITFIND
발행일 : 2020-11-17
조회수 : 285
- 일본 내에서 지상파 방송을 직접 수신하며 유료 방송에 가입한 세대는 많지 않음. 초고속 인터넷 보급이 늦고 가정 내 PC 보유율이 낮음. 따라서 인터넷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보다는 영화관 또는 DVD 구입/대여, 본인이 직접 TV 프로그램을 하드디스크에 녹화해서 다시 보는 방식을 주로 이용해 옴.
- 2005년 지상파 방송국의 다시 보기 VOD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방송국이 운영하는 동영상 플랫폼이 등장함. 2010년 초고속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으로 동영상 이용 환경이 갖추어지면서 이동통신 사업자의 동영상 플랫폼이 등장하기 시작함. 2015년 넷플릭스의 일본 진출 이후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 가능한 동영상 플랫폼이 다수 등장하면서 이용자가 증가함.
- 일본 동영상 플랫폼에서 주로 제공하는 콘텐츠는 방송 다시 보기, 해외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되고, 많은 유료/무료 동영상 플랫폼이 한국 드라마를 제공함. 넷플릭스에서는 한국 드라마가 꾸준히 종합 랭킹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음.
- 한국보다 한발 앞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Hulu 등 해외 동영상 플랫폼이 다수 진출해 있는 일본 동영상 플랫폼 현황 및 동영상 플랫폼을 둘러싼 환경을 분석하여 한국 콘텐츠 기업이 일본에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