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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Spot Issue (2020-09호) 스마트 상점 분야의 최근 D.N.A 동향
등록자 : ITFIND
발행일 : 2020-08-04
조회수 : 1375
□ 스마트 상점은 소매점에 ICT가 결합되어 쇼핑의 소비자 경험을 제고
ㅇ 스마트 상점은 좁은 의미에서는 AI, IoT 등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상점을 의미하여, 넓은 의미에서는 쇼핑에서 발생하는 탐색, 구매, 결제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경험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이고 편리하도록 하는 제반 기술을 의미
ㅇ 온라인 마켓의 확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요구 증가, AI, IoT 등 신기술 부상 등으로 주목받으며, 빠르게 성장

□ 스마트 상점 시장은 초기시장으로 향후 5년간 3배 이상 확대 전망
ㅇ 글로벌 스마트 상점 시장 규모는 ‘20년 216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23.6% 성장하여, ‘25년까지 625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ㅇ 분야별로는 스마트 결제 분야가 219억불 규모로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AR관련 솔루션은 연평균 44.6%의 고성장으로 약 130억불 규모를 형성 전망
ㅇ 국내 시장규모는 ‘20년 10억 달러(한화 약 1.2조) 규모에서 ’25년 30억 달러(한화 약 3.7조) 규모로 연평균 24.7% 성장할 전망

□ 스마트 상점은 초기 시장이지만 D.N.A. 분야별로 점진적인 발전 추세
ㅇ (Data 분야) 과거에 비해 폭넓은 범위의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창출 추진
- RFID부터 이어져온 개체추적, 사물인식 기술 및 IoT기술의 확산으로 발전 가속화되는 등 유통 데이터와 소매점의 데이터 결합으로 시너지 확대
- 중국의 허마셴셩, 국내의 롯데마트 풀핀먼트 스토어 등 데이터 기반 프로세스 혁신으로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는 사례 확대
ㅇ (Network 분야) AR/VR 기술, 안면 인식 등 고속 데이터 전송·처리 확대
- AR/VR기반의 서비스, 영상분석, 빅데이터 분석 등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피드백을 주기 위한 5G기반 MEC 필요성 증가
- 이에 따라 Wallmart와 Verizon이 협력 사례나, 신세계아이엔씨와 SKT의 협력 등 유통기업과 통신기업의 협력이 활성화
ㅇ (AI 분야) 비대면 상점 등 무인 서비스 도입을 위한 AI적용 활발
- 해외에서는 아마존 고(Amazon Go)가 가장 앞서 있으며, 최근에는 무인상점 시스템인 저스트워크아웃(Just Walk Out) 기술을 타 소매점에 판매 추진
- 국내 스마트 상점 분야 AI 스타트업들은 챗봇, 무인매장 관리, AR/VR, 영상인식 등 다양하지만, 여러 가지 솔루션을 결합 패키지 제공은 미흡

□ 국내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
ㅇ 스마트 상점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제조, 유통, 마케팅 등 가치사슬 전반의 디지털화 및 데이터 유통체계 구축 등 기반 필요
ㅇ 세계적인 수준의 스마트 상점을 시범사업 형태로 구축 운영하고, 이를 지역 상권 살리기 등 공공성이 있는 분야에 적용하는 사업 등 추진 필요
ㅇ 업종별 스마트 상점 솔루션을 5G MEC기반의 플랫폼 형태로 제공하여 업종별, 지역별로 손쉽게 스마트 상점을 맞춤형으로 도입할 있는 기반제공 필요
ㅇ 스타트업들의 솔루션을 개별적으로 구축하기 보다는 패키지 형태로 구축될 수 있도록 기업간 협력체계를 위한 업종별 얼라이언스 구축
  • 담당자 동향분석팀 김도현
  • 대표전화 042-612-8249
  • 이메일